본문 바로가기

개발

[찐초보 언리얼엔진] 공 게임 만들기 - 기초 맵 구성하기

일본의 Suika Game 수박게임과 비슷한 올팜 양파게임 / 팔도감 고구마게임 열풍이 불었습니다.

물범이 역시 빠져 있을 때라 단순화한 형태의 게임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. 

 

총 3번의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.

 

1. 유튜브 영상 보고 Suika game 따라만들기 (빵형)

2. 언리얼엔진 블루프린트로 게임 만들기

 

3. 코드로 게임 만들기 (예정)

 

이 시리즈는 2번 방식으로 만들었던 과정을 기록했습니다.


#1. 새 레벨 만들기

개발을 하기 위한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주는 개념이 언리얼엔진에서 '레벨'이라고 한다.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게임에서 바다맵, 숲맵 등 배경이나 장면이 달라지는데 이런 장면 단위를 '레벨'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
4가지 옵션 중에서 [빈 레벨] 클릭하고 하단에 [생성] 버튼을 눌러준다.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언리얼엔진에서 월드와 레벨의 개념이 잘 와닿지 않을 것이다.

지금은 월드를 전체 맵, 레벨은 장면 단위 이렇게만 이해해 두고 넘어가자


깜깜한 가상의 공간에 최소치의 환경을 세팅해 보자.[창]>[환경 라이트 믹서] 클릭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까만 뷰 공간은 아무것도 없는 깜깜한 암흑 공간 쯤으로 이해하면 된다. 

이 곳에 땅, 하늘, 해 등을 추가하는 과정이다. 

( 환경=>공간 / 라이트=>빛 / 믹서=>여러가지 설정함 의미로 받아들이자 )


떠 있는 블록들 모두 클릭.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블록들의 의미를 하나씩 자세히 이해하기보다 일단 추가하자.

실제로 적용된 모습을 확인하면서 느낌으로 먼저 파악하자.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Item Label (아이템 레벨) 창에는 지금 만들고 있는 공간에 있는 구성품들의 리스트가 있다. 

방금 추가한 스카이라이트(SkyLight) 같은 요소들의 왼쪽 눈 표시를 클릭해 감았다 떴다 하면서 확인해보자


#2. 배경 만들기

가상의 공간에 놓을수 있는 '오브젝트'들을 '액터'이라고 한다. 

수박게임의 배경인 ㅂ기둥들을 만들어보자.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우측 액터배치 창에서 네모난 큐브를 선택해서 뷰 창안에 놓아준다.

액터 개념은 일단 이 정도로만 이해하자.

액터(가장 기본형 물체)>(움직일 수 있는 액터)>캐릭터(달리기, 걷기, 점프 탑재된 폰)


오른쪽 Item Label 창에 보면 Cube가 생성되어 있다. 이 큐브를 복사(ctrl+c), 붙여넣기(ctrl+v)  해서 총 3개를 만들어 둔다.

#이해를 돕기위한 Tip.

큐브를 선택하면 오른쪽 하단에 디테일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뜬다.

보통 이 디테일 창에서 크기, 질감, 설정 등을 한다고 생각해두자.


다음 포스팅에서는 낯선 개념인 카메라(Camera)를 붙이고 배경기둥들을 만들어 보자.